과거의 노화에 관한 이론은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최근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화에 대한 관점이 소극적, 부정적 의미의 쇠퇴과정에서 노년기 삶을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점으 로, 즉 성공적 노화의 관점으로 변화되었다. 성공적 노화는 인간의 노화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생각하며, 노화를 인간의 노력과 환경의 적절한 중재를 통하여 극복되거나 지연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이며 개념이다.
1. 성공적 노화의 정의
(1) Cicero(기원전 44년)
Cicero는 기원전 44년 성공적 노화를 즐길 수 있는 훌륭한 노화(good aging)의 개념을 제시하는 수필집을 작성하였다. Cicero는 노화를 포도주에 비유하였다. 모든 포도주가 시간이 지나면 다 시큼해지지 않듯이 늙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비참해지거나 황량해지는 것이 아니고 즐길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2) 맥아더 재단(MacArthur foundation research network, 1984)
맥아더 재단은 생물학, 신경과학, 신경심리학, 사회학, 현상학, 유전학, 심리학, 신경학, 생리학, 노인과학 분야의 16명의 과학자를 지원하여 노화의 긍정적인 측면에 기여하는 요인의 탐색을 목표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신 노년학에 관한 맥아더 재단의 기초 연구는 다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성공적 노화라는 개념을 창출하게 되었고 이후 성공적 노화의 다면적 요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년학적 사고와 연구, 실천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3) 미국 노인학회 연례회(1986)
미국 노인학회 연례회의에서 성공적 노화에 대해 처음 공식적으로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과거의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이 긍정적인 측면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4) Schaie(1990)와 Bandural 1986)
성공적 노화에 대해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하고 인지적 기능의 최적화와 지각된 통제력, 지각된 자기 효능감, 생활만족도 등으로 설명하였다.
(5) Stones와 Kozma 및 Hannah(1990)
신체건강이 나쁠수록 성공적인 노화가 어렵고, 정신건강이 좋고 긍정적인 생활을 갈수록 성공적인 노화가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6) Baltes와 Bates(1990)
기존의 연구들에서 성공적 노화의 지표로서 제시된 개념들을 종합하였다. 수명, 생물학적 건강, 정신건강, 인지적 효능, 사회적 능력, 생산성, 개인적 통제, 생활만족으로 요약하였다.
(7) Rowe와 Kahn(1998)
성공적 노화란 질병과 장애를 피하고, 높은 수준의 인지적, 신체적 기능을 유지하며, 활기찬 인간관계 및 생산활동을 통하여 삶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위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질병과 장애가 없으면 인지적 신체적 기능을 보다 쉽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고, 인지적, 신체적 기능을 유지함으로써 삶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2. 성공적 노화 모델
(1) 생산적 노화(Productive aging)
Burtler(1975)는 생산적 노화를 우리가 늙어감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생산성을 발현하고 촉진할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생산적 노화를 정의하였다. 생산적 노화는 고령화 위기론이 전제하는 노년을 의존과 부담으로부터 생산과 참여라는 관점으로 대체함으로써 고령화 사회의 대응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생산적 노화에 대한 개념은 노년기의 삶에 있어 가족과 국가에 의존하지 않고 노인 스스로가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자립적으로 활기차게 노년을 보내려는 적극적인 노년상을 강조한다. 생산적 노화에서 생산적이라는 말의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인 측면일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활기차다라는 의미에서 생산적일 수도 있다. 노년기에 사용하는 생산적이라는 용어는 더 포괄적인 의미로 경제적인 이익이나 기여를 하는 활동맘이 아니라, 사회적 기여, 더 나아가 개인에게 기여하는 활동까지 포괄하는 접근으로 볼 수 있다.
(2) 통합모델(Integrated model)
Ryff(1989)은 기존의 성공적 노화와 관련된 연구들이 노년기만의 독특한 자원과 도전, 성장 가능성 등을 간과하여 노년기의 부정적인 면을 내포한다고 비판하며 성공적 노화의 6가지 차원을 제시한 통합모델을 제시하였다. 통합모델에서 노인의 삶의 질을 말할 때 이는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얼마나 잘 감당해 내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성공적 노화의 6개의 차원은 다음과 같다. 자기 수용,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 자율성, 환경에의 숙달, 인생의 목표, 개인적인 성장이다.
(3)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 모델(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SOC)
Baltes와 Baltes(1990)는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개인과 문화적인 차이를 반영하는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였다. SOC 모델에서 성공적 노화란 선택, 최적화, 보상이라는 세 가지 요인과 관련된 일종의 적 응과정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세 가지 요인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① 선택(selective) : 노인은 신체적, 인지적, 경제적인 측면의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능력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나이 듦에 따라 쇠퇴 및 감소하는 부분이 증가하므로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영역만 선택적으로 남겨놓고 다른 영역은 무시하게 된다. 즉, 선택은 노화에 따라 쇠퇴하는 영역보다는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의 개인 자원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최적화(optimization) : 노인들이 보존하고 있는 능력들을 선택한 다음 선택한 영역에서 능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인은 선택한 것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의 잠재력을 활성화하고 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으로 성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③ 보상(compensation) :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기능의 상실이 일어났을 때, 어떠한 학습이나 보조기구, 외부적 도움, 심리적 보상기제 등으로 상실을 보상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노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에 따른 사회적 변화 (0) | 2023.06.19 |
---|---|
노화에 따른 정서적 변화 (0) | 2023.06.19 |
노화이론 중에서 세포수준의 노화이론과 기관수준의 노화이론 (0) | 2023.06.18 |
생물학적 노화 이론 중에서 분자 수준의 노화 이론 (0) | 2023.06.18 |
Aging in place (AIP) (0) | 2023.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