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

노인을 위한 일반적인 안전지침

by 공부하는 한나 2023. 6. 22.

1. 노화와 관련된 안전지침

가. 충분한 수분 섭취

금기사항이 아니면 노인들은 수분을 하루에 적어도 1,500mL는 섭취하도록 하고, 물과 더불어 음료수, 주스, 신선한 과일 등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한다.

 

나. 충분한 영양

노화와 소화기계 변화, 인지능력의 변화, 심리적 우울 등으로 음식섭취가 부족할 수 있다. 적절한 음식 섭취와 충분한 영양상태의 유지를 통해 신체의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와 근력강화를 위해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다. 시력교정

노인들의 시력은 자주 변화하므로 정기적으로 시력검진을 하고 교정렌즈를 교체해 주어야 한다. 정기적 시력검진을 통해 교정렌즈가 적절한지를 확인하고, 안과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라. 청력보완 청력장애가 있는 노인은 교정 가능한 방법들을 선택하고 적절한 청력 보조기구를 사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청력검사를 받아야 한다. 전문가의 처방 없이 임의로 청력 보조기구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 적절한 의복착용

느슨한 양말이나 땅에 끌리는 바지는 쉽게 넘어져 골절을 유발하며 발에 꽉 끼는 신발이나 의복은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모자와 스카프는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착용한다.

 

바. 약물의 검토와 교육

노인은 많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복용 중인 모든 약물을 최소한 1년에 한 번은 검토하여 불필요한 약물을 줄여야 한다. 특히 4가지 이상의 약물을 복용 시에는 6개월마다 검토하여 낙상위험을 높이는 약물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담당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을 조정하거나 중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약물에 대한 노인과 간호제공자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 안전한 환경 유지

조명, 소음, 온도, 청결, 난방 등을 포함한 안전한 주거환경을 유지한다.

 

2. 주거환경과 관련된 안전지침

가. 조명

주•야 구분 없이 장시간 제공되는 조명은 노인의 시간에 대한 지남력을 상실하게 한다. 눈의 피로 감소, 눈의 긴장과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간접조명을 제공하고, 노인들에게 밤에 대한 지남력을 유지하고 위치를 찾아내는 데 충분한 시야를 제공하기 위하여 야간 조명을 설치한다. 자연광은 신체리듬을 유지시키며 생리적 기능에 영향을 주므로 주기적으로 노출시킨다.

 

나. 실내온도와 습도

노인들에게 적정한 실내온도는 24~28°이며, 습도는 40~50%를 유지하여야 한다. 특히 노인은 온도에 민감하여 저체온증과 고체온증 등의 건강장애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 색

노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색을 선별하여 선호하는 색을 중점적으로 활용한다. 실내의 색과 대비되는 색으로 문, 계단, 공간 변화의 경계선을 표시하는 것이 인식에 도움이 된다.

 

라. 소음

소음은 노인에게 스트레스원으로 작용하므로 불필요한 소음을 제거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음을 완화하기 위해 방음 천장, 커튼, 카펫을 이용한다.

 

마. 실내 바닥

실내 바닥에 카펫을 이용함으로써 따뜻함, 편안함, 친밀한 환경을 느낄 수 있고 소음을 흡수하며 낙상과 관련된 골절을 감소시킨다. 실내 바닥의 깔개는 낙상의 원인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으며, 방의 문지방을 없앤다. 바닥재는 완충을 위하여 나무 바닥이 좋으며, 실내 바닥색은 일반적으로 단색이 선호되며 눈부심 없는 표면이 노인들에게 필수적이다. 전화선이나 다른 전기선은 안전을 위하여 벽에 부착하도록 한다.

 

바. 가구

가구는 노인들에게 만족을 주며 기능적이고 편안해야 한다. 소파의 경우 팔걸이가 필요하고, 가구 덮는 커버는 청소하기 쉬워야 한다. 흔들의자는 이완효과와 함께 운동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휠체어 타는 노인들은 더 낮은 높이의 가구배치가 필요하고,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가까이에 배치하도록 한다.

 

사. 욕실

• 조명 : 작은 조명을 항상 켜둠(빈뇨와 야뇨의 증상으로 자주 화장실 출입)

• 욕실 바닥 : 미끄럽지 않게 하며 깔개를 바닥에 두지 않음

• 수도꼭지 : 노인이 사용하기 쉬운 레버 모양의 수도꼭지를 권장

• 욕조 및 샤워대 :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는 표면소재로 처리하거나 안전레일 설치

• 화장실 : 손잡이 바와 같은 보조기구를 설치해 변기에 앉았다 일어설 때 도움 아. 계단 계단의 양 옆면은 항상 난간을 설치하고 난간은 계단이 끝날 때까지 연결되어야 하며 계단의 높이와 넓이는 일정해야 한다.

 

'노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의 성  (0) 2023.06.25
노인의 약물 관리  (0) 2023.06.23
노인의 낙상 요인과 결과  (0) 2023.06.21
노인의 통증  (0) 2023.06.20
노인의 수면  (0) 2023.06.20